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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상

가로활대의 정체와 인버고든(Invergordon) 반란 사건

by nasica 2020. 7. 2.

 

최근에 어느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아래와 같이 두 척의 넬슨급 전함 두 척을 선두로, 영국 로열 네이비의 전함들이 열을 지어 정박한 사진이 올라왔습니다.  어차피 넬슨급 전함은 딱 두 척 뿐이니 하나는 넬슨(HMS Nelson)이고 다른 하나는 로드니(HMS Rodney)일텐데, 어느 것이 어느 것인지 저는 구분하지 못하겠습니다.  그런데 가만 보니 모든 전함들 옆구리에 긴 막대가 가로로 꽂혀 있고 거기서 뭔가 밧줄을 늘어뜨리고 있더군요.  저게 말로만 듣던 어뢰 방어망(torpedo net)을 지지하는 가로활대인가 싶어서 그 커뮤니티에 댓글로 물어보았습니다.  

 

친절하게도 댓글이 한 20~30개가 달리더군요.  먼저 어뢰 방어망은 아주 무겁기 때문에 저런 가느다란 가로활대로는 지탱할 수가 없답니다.  저건 boat boom, 즉 보트 지지용 가로활대라고 합니다.  지금 저 사진 속 바다는 매우 잔잔하지만, 조금이라도 파도가 치는 바다에서는 정박한 전함에 바싹 붙여서 보트를 대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파도에 밀려 보트가 전함 옆구리에 쿵쿵하고 반복해서 들이받게 되니까요.  그래서 사람이 타고 내리는 작은 보트를 댈 때는 저렇게 긴 가로활대를 갑판에서 내밀고, 거기서 내려오는 밧줄에 보트를 묶는 것입니다.  

 

 

(사진의 원제는 'Royal Navy rush hour'라고 되어 있더군요.  앞쪽 전함이 넬슨이고 뒤쪽이 로드니라고 합니다.)

 

 

 

그러면 사람은 보트에서 전함 갑판으로 밧줄을 타고 올라가냐고요 ?  선원이라고 다 몸이 날렵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한가닥의 밧줄을 타고 올라가도록 하지는 않고, 야곱의 사다리(jacob's ladder)라는 밧줄 사다리를 타고 오르내리게 합니다.  그걸 타고 가로활대까지 올라간 뒤에, 좁은 가로활대 위를 기어서 전함 갑판으로 옮겨 타는 것이지요.  실제로 위 사진 속 두번째 전함을 확대해보면, 보트 지지용 가로활대 위에 사람이 올라타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렇게 boat boom에서 야곱의 사다리가 늘어내려져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습니다만 원래 야곱의 사다리는 야곱이 광야에서 꿈 속에 본 천국에서 내려오는 사다리로서, 그걸 타고 천사들이 오르내린다고 되어 있습니다.)

 

 

(두번째 넬슨급 전함의 boat boom을 확대한 사진입니다.  정말 사람이 boat boom 위에 서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야곱의 사다리와 보트 지지용 가로활대로 전함에 올라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파도가 잔잔할 경우에는 뱃전에 탈착식 출입 계단을 따로 붙였습니다.  이걸 accommodation ladder, 흔히 accom ladder라고 부릅니다.  다만 장교용 accom ladder와 사병용 accom ladder를 별도로 마련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두 척의 Nelson-class 전함들이 정박한 또 다른 모습인데, 여기에는 모두 전함 중간에 하나, 고물 쪽에 하나, 총 2개의 accom ladder가 붙어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마도 고물쪽에 붙은 accom ladder가 장교용일 거에요.  

 

 

(역시 넬슨급 전함의 모습입니다.  Boat boom에 보트들이 묶여 있는 것도 보이고, 우현 뒤쪽에 장교들이 이용하는 계단이 마련되어 있는 것도 보입니다.)

 

 

 

그런데 이 보트 지지용 가로활대에는 역사적 사연이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영국 증권 시장의 패닉과 파운드화의 폭락, 그리고 궁극적으로 영국이 금본위제를 포기하는 결과를 낳습니다.

 

이 이야기는 1931년 9월에 시작됩니다.  당시는 세계 대공황 때문에 무척 어려운 시절이었고, 영국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영국은 그 위기 극복을 위하여 모든 공공 근로자들의 급여를 10% 삭감하기로 했고, 해군 장교와 수병들도 그 적용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1925년 이전에 입대한 수병들은 급여 체계가 달랐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10%가 아닌 25% 삭감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훈련을 위해 스코틀랜드 동부의 작은 항구인 인버고든(Invergordon)에 모였던 영국 해군 대서양 함대의 수병들은 이 소식을 접하고는 크게 동요했습니다.

 

항구와 함상에서 술렁이던 수병들은 9월 15일 급기야 훈련을 위한 출항을 거부하고 파업을 시작합니다.  이것이 인버고든 반란 (Invergordon Mutiny) 사건입니다.  반란이라고 하면 수병들이 무장하고 장교들을 돛대에 목매달고 뭐 그런 걸 연상하기 쉽지만 그런 정도는 아니었고 글자 그대로 파업 정도였습니다.  장교들에게 적대적인 태도를 보이지도 않았고 필수적인 근무, 가령 견시라든가 보일러 작업 등은 계속 진행했습니다.  원래 이런 상황을 막기 위해 각 군함에는 로열 마린, 그러니까 해병대가 별도로 탑승하고 있었지만, 이 해병대원들조차도 진압은 커녕 수병들의 파업에 동참해버렸습니다.  

 

어쨌거나 영국 해군이 대대적으로 반란을 일으켰다는 뉴스는 그렇쟎아도 어려운 영국 경제에 치명타를 입혔습니다.  이 반란에 참여한 군함들은 영국 해군 대서양 함대 소속의 주요 전함들인 후드(HMS Hood), 로드니(HMS Rodney), 넬슨(HMS Nelson), 워스파이트(HMS Warspite), 벨리언트(HMS Valiant), 말라야(HMS Malaya), 리펄스(HMS Repulse) 등으로서, 제2차 세계대전사에 관심 많으신 분들은 다들 귀에 익숙하실 주력 전함 및 전투순양함들입니다.  물론 HMS York 등 기타 순양함들도 있었습니다.  그야말로 섬나라 영국의 안보를 책임지는 제1진 병력이 대거 반란을 일으켰으니 난리가 날 만 했지요.  이 소동은 결국 런던 증시를 패닉으로 몰아넣었고 파운드화는 폭락했으며, 반란이 일어난지 불과 6일 뒤인 1931년 9월 21일 영국 정부는 결국 금본위제를 포기한다고 선언을 해야 했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나빠진 것에는 당시 영국 해군성(Admiralty)이 상황을 안이하게 보고 '수병들을 통제하라' '예정된 훈련을 위해 즉각 출항하라' 등 강 건너 불구경 식의 훈령만 내렸기 때문이었습니다.  결국 영국 해군성은 수병들의 불만을 수용하고 1925년 이전 입대 수병들에 대해서도 급여 삭감을 10%만 적용하고 가족 수당 지급 대상을 확대하는 등의 양보 조치를 취하면서 이 반란을 무마시켰습니다.  

 

이 와중에 수병들을 설득하기 위해 노력한 분이 켈리(Sir John Donald Kelly) 제독이었습니다.  해군성은 평소에도 수병들 사이에서 존경의 대상이던 그를 현장에 급파했고, 켈리 제독은 수병들을 설득하기 위해 권위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 수병들을 찾아갔습니다.  가령 중순양함 요크(HMS York)를 찾은 켈리 제독은 보통 제독이 하듯이 뱃전에 accom ladder를 설치하고 해병 의장대의 사열을 받으며 승선하지 않고, 바로 저 야곱의 사다리와 보트 지지용 가로활대를 타고 승선하여 갑판으로 직행했습니다.  수병들은 제독이 야곱의 사다리를 오르는 그 놀라운 광경을 보기 위해서라도 켈리 제독에게 모일 수 밖에 없었고, 켈리 제독은 수병들에게 손쉽게 연설을 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30~40명의 수병들이 켈리 제독이 연설하는 곳에 오지 않고 원래 농성하고 있던 앞갑판(forecastle)에 계속 집결해 있자 해병대 장교가 그들에게 집합 명령을 내리려 했는데, 켈리 제독은 '어차피 나의 말은 결국 동료들에 의해 그들에게도 전달될 것'이라며 만류했습니다.

 

 

(영국 해군 중순양함 HMS York입니다.  이 순양함은 지중해 크레테 섬에서 이탈리아 해군 고속정의 자폭 공격과 독일 공군 급강하 폭격에 피격되어 수리가 불가능할 정도로 대파되어 좌초된 채 버려졌고, 전후에야 해체되었습니다.)

 

 

(이 사건을 기록한 Janaway's Mutiny 라는 책에 나온 내용입니다.)

 

 

 (켈리 제독입니다.  이 분은 반란 사건 다음 해인 1932년 기사 작위를 받고 1936년 비교적 젊은 나이인 65세에 병사했습니다.)

 

 

 

누가 뭐라고 해도 결국 국가를 지키는 것은 군함이나 탱크, 전투기가 아니라 그것들을 운영하는 병사들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상관의 명령을 따르는 병사이기 이전에 시민이고 인권을 가진 인간입니다.  그런 점을 잊고 상하 갑을 관계에 집착하면 언젠가는 사단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것은 꼭 군인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도 아닙니다.  우리 주변에는 boat boom으로 상징되는 쓸데없는 상하 갑을 관계가 없는지 항상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해군 선상 반란하면 말론 브란도 주연의 1962년 영화 '바운티 호의 반란' (Mutiny on the Bounty)가 정말 명작입니다.  좀 각색이 많이 들어가긴 했지만 이 영화는 실화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 왜 말론 브란도가 반란을 일으킬 수 밖에 없었는지, 과연 저렇게 수병들을 억압하는 함장이 함장 노릇을 하는 것이 맞는지, 영화를 보는 내내 반란군 측에 공감이 가게 됩니다.  다른 거 다 떠나서, 저 영화 진짜 꿀잼입니다.  기회가 닿으면 꼭 보시기 바랍니다.) 

 

 

 

 

 

Source : Janaway's Mutiny by Charles Gidley Wheeler

https://en.wikipedia.org/wiki/HMS_York_(90)

https://en.wikipedia.org/wiki/Pound_sterling

https://en.wikipedia.org/wiki/Invergordon_Mutiny

https://en.wikipedia.org/wiki/John_Kelly_(Royal_Navy_officer)

 

 

댓글13

  • reinhardt100 2020.07.02 09:17

    인버고든 항명사건이네요. 꽤나 유명했던 사건인데 나름 정치적인 후속이야기가 있습니다. 저 사건이 워낙 충격을 주는 바람에 10월에 있던 총선에서 기존 수권정당이던 노동당이 이석의 무려 80%를 상실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여졌습니다. 약간 사정이 있는데 당시, 노동당 소속이던 멕도널드 수상이 대연정을 통한 거국내각을 수립하려다가 실패하였고 이 때문에 수상과 그 일파인 노동당 우파가 분당하였는데 여기에 보수당과 자유당 등 기존 야권과 선거연합을 구성하여 선거를 치르게 됩니다. 처음에는 노동당 좌파가 무난히 이길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인버고든 항명 때문에 대거 보수당과 자유당을 지지하던 몰표가 쏟아지면서 무려 4/5 가까운 의석이 보수야권에 몰리게 됩니다. 이 때문에 인버고든 항명사건의 주모자들에 대해서도 처벌 수위가 강해지게 됩니다. 그래도 지원병제의 특성상 총살이나 노역형 같은 수준은 아니고 강제퇴역 혹은 육상기지 전출으로 끝나게 되지만요.

    영국이 금본위제를 포기하면서 가장 크게 피해를 본 국가가 일본인데 이 때문에 1930년대 초반 일본경제는 1927년 소화금융공황 재판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심각한 수준에 도달하게 됩니다. 당장, 1930년 이노우에 준노스케 일본은행총재가 자기 정치자산 확보와 국제결제은행 창설국가로의 참여를 위해를 위해 3대 중앙은행과 대장성, 심지어 내각과 군부의 반대까지 물리치고 금본위제 복귀(금해금정책 : 구환율평가)를 했다가 이 여파 때문에 그대로 경제가 골로 가 버립니다. 골로 가 버린 경제상황에서 하마구치 오사치와 이노우에 준노스케 양 대신은 그래도 영국을 믿고 긴축정책을 펼쳤는데 영국이 금본위제를 포기하자 두 사람 모두 결국에는 총탄에 비명으로 갑니다.

    왜 민생경제가 박살났냐? 당시 일본의 주력생산품이 천연섬유, 특히 면직물과 견직물 계열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중 면직물 분야는 조선이나 화북 등에서 대규모 면화수매를 할 수 있었고 또한 직물품질이나 가격 경쟁력이 영국이나 인도, 미국 등 경쟁국가에 비해 강력했던 관계로 아주 크게 타격을 받지는 않았지만 대신 이 분야는 농촌에서 할 수 있는 건 그저 면화재배나 일부 소기업 형태로 방적에 참여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니 타격을 받아도 기업들이나 도시 노동자들에게 불리했죠.

    진짜 문제가 된 건 견직물이었는데 견직물의 특성상 양잠을 해야 하는데 이건 대규모 농한기 노동력을 필요로 하다보니 일본 내지의 농촌경제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당시 외지인 조선이나 대만에서는 양잠이 그렇게 많이 시행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조선은 면화에 치중해 있었죠. 흔히 말하는 세계 3대 잠업대국, 5대 섬유수출대국인 대한민국의 모습은 1930년대 후반부터 기반을 다지다가 1970년대와 1980년대 그 포텐이 터진 겁니다. 그런데 견직물 특성상 경기를 면직물보다 훨씬 더 탑니다. 게다가 프랑스나 이탈리아의 고급견직물보다 일본의 견직물은 아무래도 중저가품 시장에서 강세를 보였는데 주요 수출시장이던 대영제국이나 미국이 수입량을 줄여가는데 금본위제 포기 같은 사태가 터지면서 일본의 견직물은 사실상 수출이 막히면서 긴축재정정책까지 더해진 파급효과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인버고든 항명때문에 금본위제를 포기했다는 건 사실 좀 너무 단순하게 본 것이지만 금본위제 포기의 여파는 당시 동아시아 경제를 완전히 바꾸어 버린 건 사실입니다. 제2차 소화공황부터 중국의 폐냥개원 뒤이은 일본과 중국의 연이은 지급준비금 탈취전쟁, 종전 이후 닷지라인과 재정경제긴급처분명령 같은 굵직한 주제들이 모두 여기서부터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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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asica 2020.07.06 13:14 신고

      늘 재미있는 댓글 고맙습니다

    • 최홍락 2020.07.07 10:48

      닷지라인을 끌고 들어오기 위해서는 일본 전시에 남발된 채권의 처리 밎 인플레이션 해결에 더 중점을 둬야하지 않을지요.

    • reinhardt100 2020.07.07 19:23

      닷지 라인의 경우, 맞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이걸 채택하기 전 일본의 무차별적인 은행권, 각종 채권 및 군표 발권을 통한 전쟁 수행을 가능하게 한 원인이 바로 금본위제 포기였으니까요. 1920년대까지만 해도 일본의 국채발행은 금준비 때문에라도 엄격한 조건을 준수해야 했지만 이게 풀리면서 인플레가 발생할 여건이 충분하게 됩니다. 다카하시 재정이 금준비를 고려하지 않는 대규모 국채 발행을 통한 경기부양이 한 축이었죠.

  • 1234 2020.07.02 16:26

    좋은글 감사합니다.

    영어로 Battle Cruiser는 '순양전함'으로 번역됩니다. '전투순양함'으로 쓰신 부분이 있어 써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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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왕!너무재밌어용! 2020.07.03 10:38

    나시카님의 본문도 재밌고 라인하르트님 뒷얘기도 재밌네요. 뭐 예측하지 못한 변수가 세상을 바꾼다는 게 실감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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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허허 2020.07.06 07:28

    상하관계에 집착하는 추모 법무부장관이 생각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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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ㅈㅅ 2020.07.17 18:55

      와 ㅋㅋㅋ 정치병 봐
      그 맥락이 전혀 아닐텐데 ㅋㅋㅋ

  • otto 2020.07.06 11:48

    라인하르트님! 일본의 직물수출이 곤두박질한 이유를 당대의 기축통화국인 영국의 금본위제를 포기. 파운드화 폭락. 상대적으로 엔화 절상. 수출경쟁력 하락. 이렇게 정리하면 될까요? 전쟁사도 재미는 있지만 그 이면이자 가장 중요한 동인인 경제사도 궁금하던데 전공자가 아니다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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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einhardt100 2020.07.06 13:11

      네 그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다만, 수출경쟁력 쪽에서는 국민당 정권의 수입대체 본격화 및 일본 내부 산업구조조정에 따를 진통도 있다고 보면 됩니다.

    • 최홍락 2020.07.06 22:43

      정확히 말해서 일본의 직물수출이 곤두박질쳤다고 하기에는 일본의 수출이 대공황기를 그럭저럭 넘기고 있었습니다. 1931년까지 일본의 총 수출은 1929년 대비 반토막이 났었지만, 1932년부터 회복하여 1934년에는 1929년 수준으로 회복하고 있었습니다. 만성적인 무역적자도 35년에는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하였구요. 이는 같은 시기동안 수출액이 1929년 대비 절반 수준에 머물렀던 영국, 미국, 프랑스, 독일에 비하면 상당히 뛰어난 성과였으며, 일본의 완제품 상품 진출은 구미제국의 수출시장을 상당히 위협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영국의 금본위제 철폐에 따른 상대적인 가격 경쟁력의 열세를 논하자면 일본의 주력상품이었던 생사 수출보다는 세계시장에서 영국과 격심한 경쟁을 치뤄야 하는 면직물 수출로 판단을 해야 맞지 않나 싶습니다. 주력품인 생사 수출의 경우 공황이 진행되면서 미국인의 구매력이 떨어지고 수요가 견직물에서 값싼 인견직물로 바뀌면서 수출이 급감한 반면, 면제품의 경우 30년대 중반까지 꾸준히 수출을 늘리고 있었고, 모직물공업도 급속히 확대되어 양모수입액이 30년대 들어 2배이상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영국의 금본위제 정지는 1931년 10월, 일본의 금본위제 정지는 12월로 의미있는 변화를 야기했다고 하기에는 두 시기의 차이가 너무 짧습니다. (물론 그 3개월동안 일본의 금이 다량으로 유출된 부분이 있지만...) 실제로 영국령 인도의 면직물 수입에 있어서 20년대 후반까지 일본 제품의 비율은 10%를 넘지 않았으나, 30년대 들어 30%까지 급증하여 33년이 되면 거의 백중세에 가까워졌습니다. 이는 영국령 인도의 면제품 관세 개정으로 일본제품이 영국에 비해 두배의 관세를 부과하였음에도 이룬 결과이기도 하였습니다.

    • reinhardt100 2020.07.07 19:49

      일본의 무역수지가 전전에는 1차대전기와 1935년과 1937년 양 기간을 제외하고는 거의 항상 적자였는데 이 중에서도 1935년부터 1937년 기간의 흑자 기록에는 만주국이 영향을 끼쳤죠. 만주국 건국 이후 국폐가 발행되는 등 일단은 독립된 외국이 되다보니 남만주철도, 만주중공업, 만주탄업 등의 일본계 반국책 기업들도 일본 내지와 거래하게 되면 기존과 달리 수출입으로 계정처리 하게 됩니다. 이 비중이 크다보니 무역수지가 흑자가 날 수 있었죠.

      일본이 금본위제를 포기할 때 금의 유출속도가 너무 빨랐죠. 금본위제로 복귀한 후 1년만에 14억엔의 금준비 중 2억엔 이상이 빠져나가 버려서 다급했던게 가장 큰 이유였죠. 여기에 영국이 포기해버리면서 결정타를 날린 겁니다.

      1930년대는 이전과 달리 일본의 구미권 수출 품목에서 제조업 품목이 대폭 늘어났는데 대표적으로 영국령 말레이 연방에 대규모로 자전거 수출이 개시된 겁니다. 이 덕분에 대동아전쟁 초기 일본군의 은륜부대가 영국군의 예상을 뛰어넘는 속도로 진격할 수 있었습니다. 집에 가서 일단 들고 오면 본국에서 타던거랑 같으니 운용이 편했죠.

      면직물 수출도 재미있는데 영국산 면직물이 인도에서 완패를 한 이유 중 하나가 일본산의 가격경쟁력도 있지만 더 큰 이유는 당시 일본이 대아시아주의를 통한 광고를 집중적으로 때려버리면서 그 효과가 엄청나게 좋았다고 합니다.

      이왕 말이 나온 김에 이 당시 의외로 일본이 강력했던 분야가 여럿 있는데 대표적으로 전자산업분야입니다. 미국과 독일을 제외한 2류 국가 중에서는 일본이 1930년대부터 이 분야에서는 이미 다른 국가를 한참 추월했으니까요.

  • 마리얼 2020.07.15 19:11

    최근 군인, 경찰, 소방 등의 연가보상비를 전액 삭감하고, 일부 수당도 반토막내고, 그러면서 연가 보장도 100% 안 해주는 현 정부에서 반드시 재탕되어야 할 사건이군요. 저긴 그나마 전 공무원에게 그러기라도 했지 이 정부는 여성부라든가엔 또 적용 안 하네요. 사람이 먼저긴 개뿔.

    바운티 함 사건은 함장의 억압적인 정책만이 원인이 아닙니다. 승조원들 역시 빵나무 익을 기간 동안 태평양의 섬에서 현지 원주민 여성들과 관계를 갖고 업무를 부당하게 거부했거든요. 엄연히 명령에 따라야 하는 군인들이, 임금이 체불되거나 한 것도 아니고 단지 지 연애 좀 하자고 함장한테 개기다 채찍 쳐맞고 출항한 것에 가깝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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